시·지각이란 시각적 자극을 인식하고, 변별하며, 해석하는 과정으로 모든 활동에 기초가 됩니다. 시 지각에 어려움이 있을 경우 학습, 일상생활, 사물인지, 공간관계인지등에 어려움을 느낄 수 있습니다.
시지각 문제시 먹기, 옷 입기, 식사하기 등의 일상생활과 학교생활 및 직업 능력 수행, 사회생활에서 어려움을 겪게 될 것 이고, 심각한 안전상이 문제를 경험 할 수 있습니다.
학습을 위한 준비상태로 보는 것에 집중하기 위해서는 안 근육을 사용하고자 하는 의식적인 노력이 필요합니다. 또한 과제에 필요한 자극을 선택할 것인지 무시할 것인지를 결정합니다.
문제가 생긴다면 ?
학습 또는 행동을 유지하기 어렵고 필요한 정보를 못 찾기 때문에 아동들은 과제 수행에 문제를 겪게 됩니다.
보았던 것을 회상하는 능력으로 즉각적인 정보를 인출하거나 순차적 회상 능력을 통해 사물의 형태나 특성을 파악하게 됩니다.
사물의 모양 크기, 지남력, 색깔과 같은 자극 의 기본적인 특성을 인지하는 능력으로 사물을 특성에 따라 분류화 하는 것입니다.
물체가 보이지 않아도 마음으로 사물이나 사람의 특성을 그림화 할 수 있는 능력입니다.
초기 유아기에는 맛이나 냄새 자극으로 사물의 특성을 인식할 수 있지만 점차적으로 단어를 듣고도 그 특성을 형상화 할 수 있게 됩니다.
연령 : 만4~12세
소개 : 아동의 시 지각/시각-운동 통합에 어떠한 문제가 있는지 그리고 문제가 있다면 어느 정도의 문제인지를 확인합니다.
주의사항 : 평가 시 아동은 착석이 가능하고 어느 정도의 집중력이 동반되어야하며, 치료사의 지시 따르기가 원활한 편이어야 합니다.
시지각 발달은 만 3세에서 8세까지 빠르게 이루어지며, 정보를 올바르게 처리하기 위한 시지각은 매우 중요한 능력입니다.